248 0 0 0 1 0 1년전 0

지하공간의 재난 대역습

기후변화로 인한 재난의 일상화

우리나라 기후 열대화로 태풍 등 집중호우로 인한 재난이 일상화되고 있다. 전문 연구기관 등은 국내서의 집중호우 현상이 갈수록 심화된다고 공통적으로 전망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하차도는 교통 체증, 소음/분진, 지역 단절 등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여러 장점으로 점차로 늘어가는 추세이다. 이러한 지하차도가 집중호우를 만나면 침수가 발생하고 다수 인명의 사망 사고가 필연적으로 발생한다. 반지하 주택도 수도권 주택난에 따라 생겨났으나, 집중호우를 만나면 침수가 발생하고 다수 인명의 사망 사고가 필연적으로 발생한다. 지하 공간을 최대한 활용하려는 인간의 욕망을 제대로 제어하지 못하면 지하 공간은 재난으로 대역습을 한다는 점을 인식하고, 지하 공간 조성 사업에 대한 원점 재검토 등 전향적 접근을 요..
우리나라 기후 열대화로 태풍 등 집중호우로 인한 재난이 일상화되고 있다. 전문 연구기관 등은 국내서의 집중호우 현상이 갈수록 심화된다고 공통적으로 전망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하차도는 교통 체증, 소음/분진, 지역 단절 등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여러 장점으로 점차로 늘어가는 추세이다. 이러한 지하차도가 집중호우를 만나면 침수가 발생하고 다수 인명의 사망 사고가 필연적으로 발생한다.
반지하 주택도 수도권 주택난에 따라 생겨났으나, 집중호우를 만나면 침수가 발생하고 다수 인명의 사망 사고가 필연적으로 발생한다.
지하 공간을 최대한 활용하려는 인간의 욕망을 제대로 제어하지 못하면 지하 공간은 재난으로 대역습을 한다는 점을 인식하고, 지하 공간 조성 사업에 대한 원점 재검토 등 전향적 접근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위험 요인을 간과한 무분별한 개발은 큰 재앙이 될 수도 있다. 지하차도 내 사고는 지상에 비해 큰 규모로 확산될 가능성이 높고, 침수뿐 아니라 화재, 지진, 폭발사고, 테러 등 여러 재난 사고에 근본적으로 취약한 구조기 때문이다.
이제부터는 ‘안전’ 중시 관점으로 패러다임을 전환해 근본적인 대책 마련에 나서야 한다.
김기수 저자는 ‘안전’ 중시 관점으로 패러다임을 전환해 근본적인 대책 마련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렇지 않으면 지하공간이 재난으로 대역습할 것이다. 필명임을 이해해주기 바란다.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net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