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투자를 빌미로 투자금을 모은 뒤 코인으로 재투자를 유도하는 이들이 경찰 수사를 받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들은 투자자를 모집하는 걸 '바보 찾기'라고 불렀다.
"코인으로 팔자를 고쳤다"는 성공담이 많은 사람들을 가상화폐 시장으로 끌어들이고 있다. 하지만 냉정하게 말해 가상화폐 투자는 '바보 찾기 게임'에 비유되곤 한다.
요즘 보도를 보면 온통 죽음에 관한 보도로 가득 차있다. 국가는 이들을 구제할 의무가 있다. 개인회생이나 파산면책제도는 많은 채무로 인해 고통 받는 채무자들을 합법적으로 구제하기 위해 정부차원에서 마련한 법률제도이다.
아파트청약ㆍ인국공 정규직ㆍ공모주 로또 등 대한민국은 로또 공화국이다. 로또 공화국의 가장 큰 문제는 묵묵히 자기 자리를 지키며 착실하게 사는 사람들을 바보로 만든다는 데 있다.
보험사기는 '사회악'이다. 보험료 인상 등 사회 전체에 부담을 준다는 것도 문제고, '못 타 먹으면 바보'라는 그릇된 인식을 심어준다는 측면에서도 뿌리 뽑아야 한다.
공모주 투자 사기 사기 조직이 벌이는 수법은 매우 교묘했다. 피해자들이 바보같아 당한 것 아니냐는 조롱성 댓글도 있지만, 이 정도의 교묘한 수법이라면 쉽게 알아차리기 어려웠을 것이라는 게 전문가들 얘기이다.
요즘 청년들에게 “죄송합니다”는 쉽지만 가장 어려운 말이라고 한다. 청년들은 사과를 안 하면 욕먹고, 사과하면 바보가 되는 세상이라고 입을 모은다.
요즘 정치권에서는 가계 통신비가 오른 주된 원인을 제조사 단말기 가격의 상승에서 찾는 분위기다. 가계 통신비 부담 완화를 위해 바보가 안 되려면 단말기 선택을 잘 해야 한다.
김기수 저자는 주식 코인투자, 개인회생 및 파산 제도, 로또공화국, 보험사기, 공모주 투자 사기 사건, 청년 사과, 가계통신 등 바보 찾기 게임속에서 바보가 안 되려면 정심 좀 차리라고 하고 있다. 필명임을 이해해주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