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4 0 0 1 2 0 12개월전 0

서울 메가시티

어떻게 될 것인가

김병수 김포시장이 지난해 민선 8기 경기도지사로 취임한 김동연 지사가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를 공약하고 본격 준비에 나서자 ‘서울시 편입론’에 군불을 지피고 있다. 재부상한 '수도권 통합론'에 경기도 분도론'이 시험대 오르고 있다. '김포 서울 편입' 추진에 김문수 '메가시티'·남경필 '광역서울도' 재소환 되고 있다. 한강 이북 10개 시군 또는 김포를 포함한 11개 시군을 묶어 경기도에서 분리해 새로운 광역지자체를 만들자는 내용이다. 국민의힘이 경기 김포시를 서울시에 편입하는 '메가시티 서울' 구상에 속도를 내면서 1963년 이후 60년 만에 서울시의 외연이 대대적으로 확장될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 메가시티(Megacity)는 인구가 1000만 명이 넘는 도시를 가리킨다. 일반적으로 각 도시의 생..
김병수 김포시장이 지난해 민선 8기 경기도지사로 취임한 김동연 지사가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를 공약하고 본격 준비에 나서자 ‘서울시 편입론’에 군불을 지피고 있다.
재부상한 '수도권 통합론'에 경기도 분도론'이 시험대 오르고 있다. '김포 서울 편입' 추진에 김문수 '메가시티'·남경필 '광역서울도' 재소환 되고 있다. 한강 이북 10개 시군 또는 김포를 포함한 11개 시군을 묶어 경기도에서 분리해 새로운 광역지자체를 만들자는 내용이다.
국민의힘이 경기 김포시를 서울시에 편입하는 '메가시티 서울' 구상에 속도를 내면서 1963년 이후 60년 만에 서울시의 외연이 대대적으로 확장될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
메가시티(Megacity)는 인구가 1000만 명이 넘는 도시를 가리킨다. 일반적으로 각 도시의 생활권의 인구까지 포함한다. 세계의 메가시티 중 서울은 인구 25,600,000명으로 이미 세계 5위에 랭크되어 있다.
국민의힘이 김포 외에 하남 광명 구리 고양 부천의 서울 편입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한다. 서울 편입 후보 도시 시민들의 반응은 뜨겁다. 이미 메가시티인 서울에 행정편입하는 것이 어뗗게 될지 궁금하다.
내년 총선을 앞두고 대형 이슈가 터지면서 내년까지 이 문제가 수도권에서 블랙홀로 작용하지 않겠느냐는 전망이 나온다.
‘김포-서울 편입론 관련 여론조사’에 따르면 김포 등 서울 근접 중소 도시의 서울시 편입 정책 추진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은 20·30대서 특히 높고 이념 중도층서도 평균치 넘어섰다.
‘메가시티’ 전략은 특히 전 세계 산업이 집적 효과를 노린 클러스터 중심으로 움직이면서, 글로벌 기업과 투자, 인재를 끌어들이기 위해선 국가가 아닌 메가시티 단위의 경쟁력이 갈수록 중요해지고 있다.
김기수 저자는 이미 메가시티인 서울에 김포 외에 하남 광명 구리 고양 부천의 서울 행정 편입에 대하여 어뗗게 될지 궁금하다.. 서울 편입 후보 도시 시민들의 반응은 뜨겁다. 필명임을 이해해주길 바란다.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net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