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8 0 0 0 0 0 1년전 0

진격의 베이비부머

피크코리아를 넘어가자

1955년부터 1963년 사이에 출생한 한국의 베이비부머는 현재 은퇴를 앞두고 있으나, 그전의 노인층과 달리 베이비부머 세대에 부가 집중되어 있다. 현재 살아있는 이 연령대 인구만 695만 명으로 700만 명에 육박한다. 후진국 어린이로 태어나 중진국 어른으로 직장을 다니고 선진국 시민으로 은퇴했거나 은퇴를 앞둔 한국의 베이비부머들이 해야 할 3가지 소명은, ①초저출산·지방 소멸 해결, ②문화선진국의 ‘견인차’, 그리고 ③86세대 정치 세력의 전면 재구성이라고 한다. 초고령화 사회에 접어들고 있는 한국 시장에서 최근 급부상하고 있는 블루오션 시장이 '그란드 제너레이션'이다. 기존의 '액티브 시니어'와 '실버'와 같은 명칭을 대체하는 새로운 개념이다. 60대 창업인생을 누리기 위해서는 최소 50대부터 ..
1955년부터 1963년 사이에 출생한 한국의 베이비부머는 현재 은퇴를 앞두고 있으나, 그전의 노인층과 달리 베이비부머 세대에 부가 집중되어 있다. 현재 살아있는 이 연령대 인구만 695만 명으로 700만 명에 육박한다.
후진국 어린이로 태어나 중진국 어른으로 직장을 다니고 선진국 시민으로 은퇴했거나 은퇴를 앞둔 한국의 베이비부머들이 해야 할 3가지 소명은, ①초저출산·지방 소멸 해결, ②문화선진국의 ‘견인차’, 그리고 ③86세대 정치 세력의 전면 재구성이라고 한다.
초고령화 사회에 접어들고 있는 한국 시장에서 최근 급부상하고 있는 블루오션 시장이 '그란드 제너레이션'이다. 기존의 '액티브 시니어'와 '실버'와 같은 명칭을 대체하는 새로운 개념이다.
60대 창업인생을 누리기 위해서는 최소 50대부터 창업 준비를 시작해야 한다. 퇴직 후 당장 창업을 시작하는 것보다는 최소한 1년 정도를 준비 기간으로 설정할 필요도 있다.
베이비부머의 창업과 고용을 지원하는 것이 사회적 사업가정신의 가치 있는 목표인 이유는 분명하다. 은퇴기에 접어든 베이비부머들에게 고용기회가 주어질 경우 사회적 필요가 해소될 뿐 아니라 엄청난 잠재력을 지닌 구매집단이 재형성됨으로써 경제적 가치를 실현할 수 있게 된다.
시니어 기술창업은 청년창업에 비해 축적의 기술·경험·네트워크 등을 기반으로 해 성공 확률이 높다는 분석이다. 청년실업 해소와 고령층 일자리 창출을 위해서는 정부가 시니어 기술창업 활성화에 정책 역량을 집중하는 것이 중요하다.
김기수 저자는 베이비부머 기술창업은 청년창업에 비해 축적의 기술·경험·네트워크 등을 기반으로 해 성공 확률이 높다고 생각한다. 청년실업 해소와 고령층 일자리 창출을 위해서는 정부가 베이비부머 기술창업 활성화에 정책 역량을 집중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필명임을 이해해주기를 바란다.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net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